현대사회와 과학 강의 개요

임경순 교수교과목명: 현대사회와 과학

학수번호: 인문 344 (Humn344)

담당교수 : 임경순


1. 강의 목표

본 과목은 현대사회 속에서 과학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역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과학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그 사회적인 성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20세기 과학의 발전 과정을 상대성이론, 양자역학, 분자생물학 등의 과학 내용과, 과학정책, 산업체의 연구개발, 연구중심대학의 성장, 거대과학의 출현, 산업단지의 출현, 과학철학의 변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조망함으로써 현대과학의 다양한 모습을 조망한다.

2. 선수 과목 수강의 필수사항

3. 성적 평가 방법

기말고사 (60%), 발표 및 토론 (15%),  보고서(15%), 출석 (10%)


 

4. 강의 교재 참고도서

과목은 아래에서 강의 교재와 강의 노트를 접할 있음.

 *교재:

*참고도서:

  • 실리아 네이사, 『아름다운 정신』 (승산, 2000).
  • 부르스 르윈스타인, 『과학과 대중이 만날 때』(궁리, 2003).
  • 마거릿 버트하임, 『피타고라스의 바지』 (사이언스북스, 1997).
  •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을유문화사, 1993).
  • 스티븐 핑커, 『빈 서판』 (사이언스북스, 2004).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창의성의 즐거움』(북로드, 2003).
  • 톰 맥니콜, 『표준전쟁: AC/DC』(2006, 알마).
  • 앨프리드 W. 크로스비, 『생태제국주의』(지식의 풍경, 2000).
  • 앨 고어, 『불편한 진실』 (좋은 생각, 2006).
  • 앨런 그로스, 『과학의 수사학』(궁리, 2007).
  • 제인 그레고리, 스티브 밀러, 『두 얼굴의 과학』 (지호, 2001).
  • 보리스 카스텔, 세르지오 시스몬도, 『과학은 예술이다』 (아카넷, 2006).
  • 아서 밀러, 『천재성의 비밀』 (사이언스북스, 2001).
  • 이용우, 『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열음사, 2006).
  • 마이클 포터, 『경쟁론』 (세종, 2001).
  • 윌리엄 밀러, 랭돈 모리스, 『4세대 혁신』 (모색, 2000).

  •  5. 강의 진도 계획

    1. 과학 스타일
    2. 노벨상 만들기
    3. 전신, 전화, 방송 기술
    4. 전자산업과 산업적 연구
    5. 화학공업과 연구개발
    6. 기술체계론과 사회구성주의
    7. 창의성의 비밀
    8. 철강과 기술혁신
    9. 과학과 문화예술
    10. 거대과학
    11. 첨단 과학기술 단지
    12. 정보통신혁명과 인터넷
    13. 환경사상의 부상
    14. 새로운 과학관
    15. 현대과학기술의 새로운 변화
    16. 기술혁신과 혁신클러스터

    6. 기타 참고 사항

    *그룹 발표: 지정 도서(참고 도서 가운데 선택) 혹은 교수와 사전에 상의한 논문에 대해 그룹별로 발표하고, 상호간에 지정 토론을 하여 발표 및 토론 점수를 산정한다.

    * 기말보고서는 발표 내용이나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한다.